데이지헐의 블로그

728x90
반응형

삽질 순서 

 


블로그를 시작하는 당신을 위한 팁 4 (도메인, 스킨 등)

티스토리 블로그를 시작할 때, 2차 도메인을 달거면 블로그 생성일에 달아야 한다고 본 [블로그 운영일지] 카테고리의 첫 포스트를 올렸었다. 나는 이미 2차 도메인으로 벌어질 수 있는 노출 누락, 콘텐츠 최적화 오류, 애널리틱스 오류 등을 잘 알고 있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도메인은 명확하고 짧을수록 좋고 이쁘기에 (그럼에도 외부 사이트를 내가 처음부터 빌드하거나 관리하고 싶지 않았기에) 티스토리로 결정하고 도메인을 달았었다. '무슨 문제든 난 이겨낼 거야'라는 오기를 가졌었다.

 

 

[블로그] 티스토리 개인 도메인 - 구글 서치 콘솔 퓨어스팸 오류

퓨어스팸 오류가 떴다. 이후 알고 보니 내가 구매한 도메인이 다른 사람이 썼었던 도메인이라 이런저런 기록이 있어서 구글 로봇이 오류로 인식했었다. 퓨어 스팸 오류가 뜨면 구글 노출 불가. 조금의 불안감이 생겼다.

 

[블로그]티스토리 (개인 도메인) 네이버, 구글 노출 문제 해결하기 1

최대한 좋은 콘텐츠를 많이 작성해야지 다짐하며 나쁘지 않은 글을 올리기 시작. 네이버 영역 [블로그]가 아닌 [웹페이지] 영역에 뜸. 이는 낮은 노출을 의미하고... 여기서 조금씩 짜증과 함께 난 왜 2차 도메인을 욕심냈을까 자책했다. 

 

[블로그]티스토리 (개인 도메인) 네이버, 구글 노출 문제 해결하기 2

구글 서치콘솔 - 수동 페이지 색인 요청 

네이버 - 수동 웹페이지 수집 요청 

어마어마한 수동 삽질, 꾸준히 글을 올렸다.

 


[블로그]티스토리 (개인 도메인) 네이버, 구글 노출 문제 해결하기 3 (중복 노출)

중복 노출을 막기 위해 도메인 리디렉트를 하였다. (아이디.tistory.com > 2차 도메인으로 바로 연결되게). 삽질로 인해 검색 플랫폼에 조금씩 노출되기 시작함. 

 

티스토리 블로그 2차 도메인 문제 : 글 미리보기, 로그인 풀림 현상 오류

리디렉트로 인해 미리보기 오류가 생기고, 크롬 쿠키 정책 변경으로 인해 2차 도메인이 로그인 쿠키를 받지 못하여 로그인 풀림 현상이 나타났다. 리디렉트는 풀었으나 후자의 문제는 2차 도메인을 포기하지 않는 한 오류가 유지된다. 이는 2차 도메인을 갖고 있는 대부분의 티스토리 블로그에서도 발생. 다른 브라우저를 쓰면 그만이나, 그러고 싶지 않았다. 그냥 이 모든 스트레스를 '안 이쁜 기본 티스토리 도메인으로의 복구'를 통해 없애버리고 싶었다. 

 

 

실제 크롬 업데이트가 되지 않은 버젼에서는 로그인이 풀리지 않는 것을 확인하였음.


 

 

하여 투데이, 0326 저는 ohmylifeblog.tistory.com 이라는 매우 긴 기본 블로그 주소로 글을 올리게 되었습니다.  물론 이 작업 또한 엄청난 고통을 갖고 오지만 (네이버 구글 색인이며 최적화며) 더 이상... 난 스트레스를 받지 않을 테지요. 제 [블로그 운영일지] 글이 대부분 2차 도메인으로 고군분투하는 제 모습을 담았었는데요. 예, 고민 중이시라면 절대! 2차 도메인을 연결하지 마세요. 차라리 사이트를 만드시길 간곡히 조언하는 바입니다. 크롬은 이제 제삼자에게 (이는 새로운 세션 - 특히 다른 도메인) 쿠키를 전달하지 않습니다. 네이버 블로그도 도메인을 달지 못한다고 정책을 바꿨더군요. 워드프레스며 결국 2차 도메인이기에 언젠가는 문제가 터질까요? 답은 내 서버 내가 구축하는 방법뿐이려나. 

 

p.s. 제 개인 블로그를 테스트 삼은 것이 얼마나 다행인지. 최근 구축한 회사 블로그는 티스토리 기본 블로그 주소를 이용하고 있습니다.

 

 


 

데이지

오마이라이프 인스타그램 | 북스타그램 | 유튜브

daisy@ohmylife.co.kr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