데이지헐의 블로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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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난 글 : 

트렌드 인사이트 디지털 콘텐츠 '폴인' - 멤버십 도입

비고 : 퍼블리 - 1달 유료 /  폴인 - 2주 무료 이용권 사용 중인 데이지

오늘은 폴인의 1월 트렌드 리포트를 읽었다. (지금은 3월 말이나) 굳이 1월호를 읽은 것은, 각 트렌드 제목이 내 시선을 끌었기 때문. 배민이 인수됐다 - 빅딜 소식은 업계 불문 모두의 관심사였으니 알지만 이제 쿠팡을 주목해라? 틱톡 Z세대가 사랑하는 거 모두 다 알지. 그런데 페북과 다른 부분? 등 실제 내 머리로만은 도출할 수 없는 업계 전문가의 테크 인사이트가 풍부하다. 

 

퍼블리와 폴인은 카테고리 경쟁사인 건 확실하지만, 각자의 스타일이 뚜렷하기에 (현재까지는) 소비자로서는 둘 다 모두 읽고 싶은 마음. 본 글은 지극히 제가 기억하고 싶은 하이라이트 내용을 정리 + 폴인을 추천하는 목적으로 쓰였어요. 폴인에서 전문을 읽어주세요. 🙃

 


 

폴인 트렌드 2020 1월호 바로가기

 

1. 배민이 인수됐다, 이제 쿠팡을 주목하라

우아한형제 기업가치 평가액은 40억 달러(약 4조 8000억 원)

국내 코스닥 상장사 시가총액과 비교하면 두 번째에 해당하는 금액.

이마트 시총이 3조 7000억 원

이번 빅딜을 통해 우리는 배달, 물류, IT(정보기술) 전선이 새롭게 구축됐다는 걸 깨달아야 합니다. 배민과 요기요의 경쟁 구도는 한순간에 쿠팡과 배민으로 바뀌었습니다.

2020년 중하순 경에 수조 원 투자를 추가로 받아야 하는 쿠팡에게는 희소식

아마존, 알리바바처럼 온오프라인 통합 전략

쿠팡 + 홈플러스 가능성 = 온오프라인 통합 유통 공룡

자율주행 기술 = 물류산업 성장

배민은 시장에서 살아남으려면 합병 후 대부분의 자금을 서비스 향상에 사용하게 될 것. 독점으로 경쟁이 없어진 것이 아니라 경쟁의 전선이 넓어진 것뿐. = B마트

책 추천 : 부의 추월차선

 

 

2. 주커버그가 견제 나선 틱톡, 페북과 4가지가 다르다

틱톡 : 2019년 기준, 월 이용자가 5억 명 돌파, 트위터(3억3000명)와 스냅(약 3억명)을 뛰어넘음. 2019년 1분기 3300만명, 애플 앱스토어 제일 많이 다운로드된 앱. 90% 하루 이상 앱 이용. 40%의 이용자가 인도 (틱톡 크레이지 신조어). 모 회사는 바이트댄스 (750억 달러, 89조 원 세상에서 가장 가치 있는 스타트업)

 

페이스북 : 2018년 '라쏘' 출시 실패, 2019 브라질에 인스타그램 '릴스' 출시 / 틱톡의 카피캣 제품

 

틱톡이 다른 점

 

1) 바이트댄스의 AI 기술, 막강한 자본력
많은 중국인 직원이 콘텐츠를 분류, 태그

2) Z 세대 비디오 네이티브 타겟

3) 마케팅 네이티브
- 음원을 구매하여 이용자에게 저작권 문제 해결
- 음원 스트리밍 서비스 론칭 예정
4) SNS 보다는 소셜 미디어
- 지인 기반이 아닌 미디어 기반
- 해시태그를 이용한 챌린지 (자발적 콘텐츠 생산) 이벤트

 

3 텍스트 콘텐츠가 끝났다고? 인키트와 왓패드를 봐라

북테크 기업

인키트 Inkitt, 2016 독일 출판사 99.99% 예측으로 베스트셀러 제작

플랫폼에 글을 올리면, 독자들이 별점을 매기고 피드백을 남기며 이를 기반으로 알고리즘은 베스트셀러가 될지 판단 > 정식 계약을 맺고 출간.

왓패드 Wattpad 캐나다 기반 웹소설 커뮤니티 50개국 언어 서비스

활동작가 250만 명, 월간 사용자 6500만 명 4억 내 이상 이야기 보유

스토리 산업 : 멤버십, 큐레이션, 지적재산권

콘텐츠 시장에서 오래도록 변하지 않는 것은 바로 스토리입니다. 사람들이 책을 읽지 않는다고들 하지만 실제 사람들이 읽고 쓰는 시간은 매년 증가하고 있습니다. 이 말은 플랫폼 기반의 읽기, 그리고 쓰기 시장은 충분히 성장 가능성이 있다는 겁니다.

플랫폼 경쟁이 치열해질수록 콘텐츠 경쟁력에 따라 성패가 갈림. 그렇기에 오리지널 콘텐츠 제작에 투자가 집중되고 있음. 고객 락인(lock-in) 목적뿐만 아니라 멤버십 비즈니스 연장선에도 있음. 사람들이 남기는 사용 데이터를 기반으로 콘텐츠 제작, 마케팅 전략을 체계화할 수 있음. 플랫폼은 콘텐츠가 아닌 강력한 멤버십을 판매.

멤버십 시장에서 중요한 건 큐레이션 역량 (빅데이터 활용)

지적재산권은 파생 비즈니스 창출 가능 (굿즈, 전자책, 웹툰, 영상화)

책 추천 : 플랫폼이 콘텐츠다 / 큐레이션 (있음. 다시 읽기) / 멤버십 이코노미 / 플랫폼의 미래 서브스크립션 / 출판 혁명

 

4. 네이버 테이블 주문은 모바일 결제를 어떻게 바꿀까

테크핀 techfin, 기술이 금융을 이끄는 시대

마이데이터 my data 금융 락인의 끝. 이동성, 접근성이 보장된 개인 데이터 주권 / 토스, 뱅크샐러드

(하나의 서비스를 선택하면 이미 투자된 기회 비용과 편익 때문에 다른 서비스로 이동하지 못하는 현상)

데이터 3법으로 AI 기술 발달

정보통신방법, 개인정보보호법, 신용정보보호법 내 개인 정보 부분 개정. 각 법은 주무부처가 다르나 관리감독 기능을 '개인정보보호위원회'로 일원화, 중복 규제 제거, 가명 정보 데이터는 개인의 정보 없이도 기업끼리 거래하거나 주고받을 수 있음.

결제를 넘어 주문까지, 네이버와 카카오의 도전

모바일 충전 후 오프라인 주문 및 결제 : 고객의 시간 절약

<네이버 테이블 주문> 테이블에 있는 QR을 찍으면 메뉴 선택, 결제까지 가능 / 직원 불필요

<챗봇 주문> QR로 매장과 플러스 친구 맺고, 주문 및 결제

카카오톡이나 네이버로 결제한 고객은 ‘연결’되어 언제든 마케팅할 수 있다는 장점

2019.02 금융위원회의 금융결제인프라 혁신방안

  • 오픈뱅킹 : 타 은행 고객 계좌 정보, 입출금 정보 공유
  • 타 은행 송금 수수료 건 당 400~500원에서 25~50원으로 낮아짐.

"누가 더 빠르고 안전한 고객 맞춤형 서비스를 제공할지가 관점"

책 추천 : 빅쇼트, 원더키디의 시대 IT는 우리의 일상을 어떻게 바꾸는가.

 


데이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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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aisy@ohmylif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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