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글 :
트렌드 인사이트 디지털 콘텐츠 '폴인' - 멤버십 도입
비고 : 퍼블리 - 1달 유료 / 폴인 - 1달 무료 이용권 사용 중인 데이지
본 글은 지극히 제가 기억하고 싶은 하이라이트 내용을 정리 + 폴인을 추천하는 목적으로 쓰였어요. 폴인에서 전문을 읽어주세요. 🙃
1. 밀리의서재는 왜 전자책 구독자에게 맥주를 선물할까
성인 중 1년에 한 권 이상 책을 읽는 사람은 전체의 59.9%입니다.
이중 매일 읽는 사람 5.3%, 한 번 이상 읽는 사람은 19.2%
2차 콘텐츠 또한 독서 '밀리하다' : 보이는 오디오북, 챗북
새로운 고객을 끌어오기 위해선 다양한 시도 필요
2019부터 삼성 갤럭시 콘텐츠 파트너 (갤S20 + 5G = 3달 무료)
구독경제 2.0 해지 방어 : 가처분 소득은 점점 주는 반면 구둑 서비스가 늘어나면 어떤 서비스는 구독 리스트에서 해지됨
가장 중요한 건, 본질이나 재구독률을 높이는 다양한 보조 장치 고민하지 않을 수 없음 : 책맥 캠페인, 전시회 협업
콘텐츠 서비스가 주목 받는 이유 : 미래에 대한 불안감, 살아남기 위해 자기계발의 욕구 확대
2. 호텔같은 욕실을 구독하다, 호텔리브 만족도 95% 비결
아파트 = 안정적인 공급, 최적화된 예약 시스템, 정기 결제 시스템
15억원 투자, 서울 수도권 약 120개 아파트 단지에서 서비스 제공
욕실 하나 청소 20분
격주 5만원 이하 고객 만족도 95%
3. 식단 구독 서비스 잇슬림, 디지털 마케팅 확 줄인 이유
HMR 시장 20222년 5조원, 다이어트 시장 연간 10조원
잇슬림 - 소량 다품종 생산하는 고객 맞춤형 식단 구독 서비스
취향, 체형, 영양, 위생, 빠른 물류 + 온라인 마케팅 전쟁터
높은 가격 수용할 수 있는 타깃 설정 (30대 여성)
디지털 마케팅으로는 브랜드를 강화할 수 없음. 자신과 고객을 잘 이해하는 데서 출발, 클릭 수에 돈을 퍼붓는 것이 정말로 효과적인지, 사업과 고객을 이해하지 못한 채 돈을 낭비하고 있는 건 아닌지 면밀히 검토
서비스 해지 방어를 위해 상상 이상의 노력 필요, 다채로운 메뉴 제공 + 개인별 맞춤 서비스 고도화
본질 : 소비자에게 효용을 주는, 소비자를 이롭게 하는 서비스 - 이로 차별화, 고객은 구독자로 전환
4. 디인포메이션, 유료 구독 성공의 세가지 열쇠를 말하다
디인포메이션 : 100% 완전 유료 (hard paywall) 매체 - tech
VC 투자없이 2명 기자로 시작 - 현재 27명, 구독료와 이벤트 수익으로 성장
뉴욕타임즈, 워싱턴포스트, 월스트리트저널 : 부분 유료화 (metered subscription)
구독 미디어가 독자 습관을 장악하는 방법
1) 사용자 활동 맵
뉴스 소비 습관 변경, 활동 둔화된 사용자에게 푸시 양 증가
2) 퀄리티 수치화
Financial Times의 quality reading, The Times of London의 Dwell Time Index, USA Today Network의 Pressbox KPI
:기사길이, 페이지에서 보낸 시간, 스크롤, 유사 콘텐츠, 가입자 상호작용 등 매체만의 퀄리티 측정 KPI 생성
3) 특정 집단에 집중
한 주제, 특정 집단에 집중, 퀄리티 기사
데이지
daisy@ohmylif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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