데이지헐의 블로그

728x90
반응형

 

 

여러분, 2023 버킷리스트였던 한자시험... 합격했어요...!

2023.01.16 - [오마이라이프/다이어리] - 한자 4급 자격증 도전 : 2023 어문회 한자시험 접수 (미친 오류, 사이트 구림 주의)

오늘 오전에 이렇게 문자가 왔어요. 한 달 동안 매일 7시에 일어나서 한 시간 공부, 점심시간에 30분 공부, 저녁에는 3시간 공부하고 주말에는 내내 공부했었는데요. 공부량이 너무 많아서 굳이 제일 어렵다는 어문회를 왜 택했는가 후회도 했었습니다. 금요일임에도 불구하고 업무량에 질려있는 상태였는데 급행복하 졌어요. 헷 

 

 

 

그런데 여전히 어문회 사이트는 저트래픽으로 운영되나 봐요. 점수 확인하는데 무한 멈춤 현상...ㅎ 비용 그렇게 높진 않을 텐데 제발 트래픽 좀 늘리세요... 제가 담당자가 된다면 사이트부터 다 뜯어고치고 싶어요. 어문회 급수 공부하면서 그래도 정말 재밌고 많이 배웠기에 잘되면 좋겠단 말이죠.  한자 하면 어문회인데 사이트는 진짜 수십 년 된 것 같습니다. (진짜일지도) 

 

에니웨이즈 '평생 유효'한 어문회 급수증은 일반 우편으로 발송된다는데요.  최대 2주가 소요된다고 합니다. 

 

 

합격 점수는 제가 본 4급의 경우 70점인데요. 

제 점수는 100점 만점에 84점입니다. 처음 문제 풀 때는 40점부터 시작했는데... 감동

 

제가 이용한 책은 어문회 한자능력검정시험 한 권으로 끝내기 4급입니다. 밀리의 서재에서 전자책으로도 제공되고 있기에 처음에는 아이패드를 이용해서 공부했는데요. 이게 페이지 앞뒤 넘김을 자주 해야 하고 한자가 또 다른 한자로 넘어가다 보니 무조건 종이책이 편하겠더라고요! 아래 교재를 정말 추천해요.  

같은 어원으로 된 한자들을 함께 풀어주기에 뜻을 이해하면서 자연스레 익힐 수 있어요. 그래서 공부 과정이 고되긴 했지만 재밌긴 했어요. 저는 글자 > 단어 > 뜻 모두 필사하면서 1독을 했어요. 필사하면서 모든 한자를 알게 되는 데까지만 공부기간 5주 중 3주가 소요되었습니다.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시험 문제 공부는 2주 동안 했는데요. 절대 후회하지 않습니다. 제대로 공부하기 위해 쓰기 시험이 포함된 어문회를 택한 것이니깐요.

 

시험 문제는 교재에 나온 모의고사 외에 지난 어문회 시험들을 모두 출력하여 (문제지 / 답안지 따로 묶어서) 공부했어요. 시험 문제에 나온 모든 한자, 단어를 또 필사하면서 공부했고 어려운 단어들은 또 다른 암기 노트에 한 번씩 더 적어가면서 공부했어요. 

 

어문회 시험 묶음은 아래 글에 올려두었어요. 

 

2023.01.20 - [오마이라이프/다이어리] - 어문회 한자능력검정시험 4급 기출문제 & 답변 70회~99회 (2022년 최신)

 

시험을 2주 남기고서 처음 시험 봤을 때 30점이었나.... 나중 모의고사에서 90점대를 맞았는데 시험에서는 또 거의 처음 본 글자/단어들이 출몰했습니다...ㅎ 아쉽지만 그래도 시험장 나올 때 '됐어!' 느낌이 확실했어요. 어문회가 찍기가 존재하지 않는.... 100% 주관식이라 84점이 저의 현 한자 레벨을 확실히 보여주는 것 같아요. 

 

 

3급을 언젠가 또 노려는 보고 싶습니다. 확실한 건 올해는 아님.... maybe 30대 후반에...(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자세한 공부방법을 영상으로도 담아볼까 합니다. 그럼 또 블로그나 유튜브에서 인사드릴게요. 빠이! 

 

 


데이지

오마이라이프 인스타그램 | 북스타그램 | 유튜브

daisy@ohmylife.co.kr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