데이지헐의 블로그

728x90
반응형

안녕하세요, 데이지입니다. 

 

2023 버킷리스트 중 : 한자 시험 보기가 있습니다. 도전했던 3 언어는 늘 중국어, 일본어였는데 늘 한자에서 한계를 만났고, 현재 중국어, 일본어, 한자 실력은 0에 가깝습니다. 또 어릴 적부터 한자를 잘 아는 사람이 그렇게 멋있더라고요. 이렇게 한자에 대한 지적 갈망이 늘 있었고 올해 드디어! 제대로 도전해보려 합니다. 

 

한자 시험은 여러 종류가 있던데 가장 어렵고 제일 높은 위상을 가진 시험이 어문회 (사단법인한국어문회)의 전국한자능력검정시험입니다. 저는 자기 계발, 취미 겸 공부하는 거라 난이도 쉬운 시험보다는 제대로 공부하고자 어문회 자격증을 목표하기로 결정했어요. 올해 일정은 아래와 같은데요.

전 우선 4급 도전!

 

오늘은 2023년 1월 16일! 지금 이 글을 씀과 동시에 접수하고 있습니다. (준비물 : 증명사진) 

 

1. 회원가입

⚠️헷갈리면 안되는 것 : 어문회 메인 사이트가 아니라 https://exm.hanja.re.kr/ 한자 시험 전용 페이지에서 회원가입 후 신청해야 합니다. (어문회 사이트로 가면 한자지도사자격증... 시험으로 넘어감. 그 실수한 새럼 바로 저...ㅎ) 

 

온갖 오류 페이지를 다 만나 봄...세상에 2023년인데...

 

⚠️사이트가 너무 오래되었고 서버 용량도 작은지 계속 튕겼습니다. 로그인 제한 시간도 있고...ㅋㅋㅋㅋㅋㅋ 짜증 나서 포기할 뻔했습니다. 진짜 가입으로 넘어가는 데만 한 시간... 여러분은 시험 접수 시작일 당일에 저처럼 하지 마세여...ㅎ 어문회 담당자님, 서버 트래픽 업그레이드 좀 하세요... 

 

2. 증명사진 첨부 (마이페이지) 

*증명사진은 디지털 파일로 pc, 스마트폰에 갖고 다니면 편함
사진: 반명함판(3X4cm/본인/탈모/무배경), 파일:JPG, GIF파일만 가능, 크기:100KB 이하, 픽셀: 가로 230픽셀 x 세로 310픽셀

 

포토샵으로 픽셀 맞춰서 자르고 올렸습니다.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세상에! 구림포인트 더 있음 주의)

 

 

3. 정기시험 접수 > 급수 선택

 

가입 > 사진 첨부 완료했으면 이제 정기시험 접수 페이지에서 급수를 선택하세요. 저는 4급을 선택했어요. 어문회 사이트에서 급수확인 모의테스트 같은 게 있는데 4급도 제겐.. 너무 범접 불가였음. 3급은 4급 따면 이후 도전해 보려고요.🤓

위 정보 출처는 제가 이용 중인 교재 : 어문회 한자능력검정시험 4급 한 권으로 끝내기

 

 

4. 고사장 선택

접수기간 종료에는 고사장 변경 불가

5. 검정료 내기

3급 이상은 공인자격으로 30,000원 / 4급 이하는 25,000원

카드결제, 계좌이체 가능

⚠️앱카드 안되어서 실물카드 필요합니다.  (어문회 사이트의 구림은 도대체 어디까지인가) 카드 정보 입력 다 해서 결제 시도했더니 오류가 바로 발생. 계좌이체 유도인 것인가 다시 해보니 이 또한 오류. 

 

 

아 띠.... 결제의 길도 노답임...
크롬 노답이라 두시간 후 엣지로 열었는데도 오류...미친...

 

6. 성공 ^_^... 하. 수험표 인쇄

그리고 진짜 시간이 더 흘러 흘러 사이트가 정상화되었고 결제 성공. 수험표도 미리 인쇄해 두었습니다. 

 

 

7. 2월 25일... 한 달! 동안 열공

교재를 따로 사진 않았고 밀리의 서재 <어문회 한자능력검정시험 4급 한 권으로 끝내기 >로 공부 중입니다. 아이패드로 크게 보는 게 좋더라고요.  그런데 하이라이트 등이 되지 않으니... 종이책을 살까 말까 고민 중입니다. (오늘 오전에 막 부수만 우선 공부해 봄 크크) 실제 어떻게 공부를 했는지 그리고 시험 결과는 추후 다시 포스팅할게요.  

 

한 줄 평 : 어문회 사이트 트래픽 늘려주세요... 😇

 

 

 

 


데이지

오마이라이프 인스타그램 | 북스타그램 | 유튜브

daisy@ohmylife.co.kr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