데이지헐의 블로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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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글은 지극히 제가 기억하고 싶은 하이라이트 내용을 정리 + 퍼블리를 추천하는 목적으로 쓰였어요. 퍼블리에서 전문을 읽어주세요. 🙃

매일 쓰게 되는 앱은 뭐가 다를까? 답은 '카피'에 있다 읽기

앱, 모바일 서비스 내 버튼에 쓰인 단어 / 팝업창 문구 = 마이크로카피 / UX라이팅

정확하고 직관적인 언어를 구사해 프로덕트를 쉽게 설명하는 능력 

 

예시 1.토스앱의 출금 수수료 → 오해 없는 명확한 문구 

 

이대로 출금하면 수수료를 내야 해요. 그래도 출금할까요? (결과와 물음)

2. 5000원 미만 출금 시, 수수료 500원이 부과됩니다. (대화형-설명)

3. 출금 수수료: 500원 (명시형-설명)

4. 다음에 / 네, 할게요 (CTA)

*메시지를 최대한 오해 없고, 정확하게 전달. 가장 위계가 높은 문장과 CTA를 호응 관계로 만드는 것이 중요.

쉽고 단순하게. 지식의 저주를 풀기 

 

예시 2. 왓챠의 '추천 콘텐츠' → 심리적 저항감 낮추기 

회원님이 선호하시는 태그여서 관련 작품들을 모아봤어요 :) 

*마이크로카피는 곧 앱의 페르소나 (당근마켓의 '해제되었습니당')

 

예시 3. 밀리의 서재 '오랜만에 앱 접근' 

1. 독서도 UP&DOWN이 있어요 (격려)

2. 실망하지 마세요, 잠깐 쉰다고 독서랑 멀어진 건 아니랍니다. (1에 대한 부연)

3. 이미 정기구독 중이라면 구독 중인 계정으로 로그인해주세요. (시스템)

4. 다시 독서 시작하기 (CTA)

* CTA 문구를 작성할 때는 고객이 수행할 '행동' 대신 얻을 수 있는 '가치'에 주목하고, 고객의 행동과 최대한 구체적으로 연관 짓기

 

예시 4. 퍼블리의 비밀번호 재설정 안내 메일

[퍼블리] 걱정마세요! 저희도 가끔 잊어버린답니다.

*특히 비밀번호를 잊어버렸을 때, 모르는 기업으로부터 문자를 받았을 때, 빈 페이지가 나왔을 때 '대화형 마이크로카피'는 사용자를 안심하게 함

 

예시 5. 토스 회원가입 화면

1. 금융의 모든 것 토스에서 간편하게

2. 토스는 안전합니다. 누적 다운로드 4000만, 누적 보안사고 0건

3. 개인 정보 보호 모드 작동 중

4. 시작하기

 

메모 : 123RF를 포함하여 해외 서비스들을 기획할 때 제일 신경을 많이 쓰는 UX 카피. 카피라이팅과는 다른 지식과 전략이 필요하며 고객 입장에서 시뮬레이션을 하고, 늘 더 나은 방향으로 '수정'할 수 있다는 것을 개발/디자인팀과 공통 목표로 둬야 한다. 많은 잘 나가는 '앱'을 늘 가까이 두기. 유토이미지의 모든 UX카피 또한 리뉴얼 필요. (시간아, 뚝딱 생겨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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