데이지헐의 블로그

728x90
반응형

📖 2022년 11월 7일 ~ 27일, 3주간의 부자 마인드셋 독서 챌린지

책#2 : 비상식적 성공법칙 - 간다 마사노리

평가 : ⭐⭐⭐⭐

 

 

"누구도 신경 쓰지 않고 싫은 사람과 일하지 않는 삶을 위해"

진자상태란

성공한 사람이 말하는 성공 법칙 중 대부분은 그들이 더욱더 성장하기 위해 만든 법칙들이다. 보통 사람들은 이런 성공 법칙을 순진하게 그대로 받아들여서는 안 된다. 우선순위가 다르기 때문에 도리어 역효과만 날 뿐이다. 이러한 사실을 모르면 딜레마에 빠지기 쉽다.

돈이 전부가 아니다  < > 그래도 돈을 벌어야 한다.
겸허해야 한다 < > 그러나 대차게 나가지 않으면 비싼 가격에 팔 수가 없다.
이런 식으로 마음이 이리저리 흔들려 종잡을 수 없게 된다. 흔들리는 진자 상태에서는 한 걸음도 앞으로 나아가지 못한다.  상식적인 성공 법칙만 착실히 따라서는 아무리 시간이 흘러도 부유해질 수 없게 된다.

진자 상태에서 해방되기 위해 가장 먼저 해야 할 일은 나 자신이 도대체 어떤 마음과 어떤 마음 사이에서 흔들리고 있는지를 객관적으로 파악하는 것이다. 성공을 향해 달려가고 있는 경우 어떤 마음의 진자가 있는지는 돈의 축과 마음의 축을 생각하면 알 수 있다.

돈의 축 = 성공의 척도 / 돈 = 행복
마음의 축 = 풍요롭다 / 가난하다
풍요로운 마음 = 공한, 사랑, 감사, 검약, 욕심 없는 마음, 정직 , 절도 = 선의 감정
가난한 마음 = 허영, 체면, 질투, 명예욕, 물욕, 분노 / 악의 감정

4가지 유형의 사람 :
돈이 많은 사람 / 돈에 쪼들리는 사람 / 마음이 풍요로운 사람 / 마음이 가난한 사람
돈에 쪼들리고 마음도 가난한 사람 = 보통 사람
돈이 많고 마음도 풍요로운 사람 = 정말 풍요로운 부자
우리 같은 보통 사람들은 딜레마에 빠지기에 돈과 마음을 한꺼번에 모두 얻기란 어렵다.
돈을 갖고 싶다라고 생각하지만 돈은 중요하지 않다라는 말이 걸리고 물건이 갖고 싶다라고 생각하지만 사치는 안 된다라는 딜레마다. 이런 딜레마에 빠지면 어느 방향으로 나아가야 할지 갈피를 못 잡게 된다. 이쪽 저쪽으로 흔들리는 진자 상태가 되고 만다.



진자 상태에서 벗어나 단기간에 재정적으로 풍요로운 성공을 이루는 방법 :
우선은 자신이 가진 악의 에너지를 활용하여 단기간에 금전적으로 안정 궤도에 오른다. 그런 후 마음이 풍요로워지도록 필사적으로 노력한다. 즉 돈과 마음을 동시에 겨냥하는 것이 아니라 일단 돈에 우선순위를 두고, 그런 다음에 필사적으로 마음을 연마하는 것.



인간이 가진 악의 성향(질투, 분노)이 근원적인 에너지로 작용해 성공을 가져다준다.

하기 싫은 일을 찾아내라, 이후 하고 싶은 일을 찾아내라.
목표를 종이에 적으면 반드시 실현된다.
좋은 목표를 설정할 때 가장 중요한 거은 자신이 정말 하고 싶은 일을 찾는 것이다. 하고 싶은 일을 정확하게 찾기 위해서는 먼저 '하기 싫은 일'부터 명확하게 골라내야 한다.


하기 싫은 일과 하고 싶은 일 사이에서 결판을 짓는다.

정말 하기 싫은가? 하기 싫은 일 중에서도 제일 하기 싫은 일은 무엇인가? (예. 회사가 싫은 것이 아니라 저자세로 영업하는 일이 싫다.)
다음 단계로 나아가기 위해 지금까지 쌓은 경험을 통해 충분히 배웠다고 생각하는가?
아직 충분히 배우지 못했다면 좀 더 배우기 위해 무엇을 해야 하는가? 그리고 언제까지 할 것인가?
: 지금이 내가 하고 있는 일을 졸업할 때인지 아닌지를 판단할 시점이라는 이야기

미션과 목표를 세워라.

미션 유무에 따라 목표를 달성하는 속도가 달리진다. 일상적인 활동에서 목표 의식을 갖게 되면, 뇌의 안테나는 그 목적의식에 초점을 맞춰 아주 민감하게 반응해 필요한 정보의 자원을 효율적으로 확보한다. 그러면 결과적으로 필요한 것이 가장 적절한 시기에 생기고, 자신이 원하는 것을 보다 빠르게 실현할 수 있게 된다. (미션 작성)


목표 모두 마찬가지 : 뇌는 목표 실현에 필요한 정보를 쉬지 않고 계속해서 수집한다. 뇌는 구조상 목표를 실현하기 위한 답을 찾아내게 되어 있다. (실현할 목록 작성)

예.
테슬라를 구매한다.
전기 자동차 충전기가 있는 주택에서 거주한다.
세계 여행을 다닌다.
유튜브 실버 버튼을 받는다.
광고를 받는다.

현실을 컨트롤할 것인가, 커트롤당할 것인가
기억은 뇌의 어느 일부분에 저장되는 게 아니라 생각이 날 때마다 그 순간에 매번 재구축됨.
"현재, 과거, 미래라는 것은 그야말로 환상 이외에 아무것도 아니다." - 아인슈타인
불형과 같은 말을 자주 하는 동료와 같이 있으면 지금은 불황이라는 기억 경로가 급속히 굵어진다. 그러면 아주 사소한 정보라도 불황이라는 기억 경로를 통과하게 되고, 그때마다 불황이라는 현실이 재구축되어 무슨 일이든 모두 불황 탓으로 돌려버리게 된다. 그 순간 불황은 자신에게도 현실이 되어버린다.

우리는 계속 반복되는 말, 자기 자신에게 하는 말, 그리고 다른 사람이 동조하는 말로 현실을 구축한다. 그러다 보니 주위 환경 - 어떤 사람을 자기 주변에 두는가 - 으로 자신의 현실도 바뀌어버린다. 정말 무서운 일이다. 그렇다면 우리에게는 2가지 선택만 남는다. 다른 사람에게 나의 현실을 컨트롤당할 것인가, 아니면 내가 나의 현실을 컨트롤할 것인가.
> 그렇다면 나에게 도움되는 말을 반복해서 듣고, 또 말하기만 하면 된다.


단기 목표를 설정하라 (예시)
S - specific 구체적이다 (연 수입을 늘린다.)
M - measurable 예측 가능하다 (1억 원)
A - agreed upon 동의하다 (확실히 이 정도의 연 수입은 필요하다.)
R - realistic 현실적이다 (이 정도는 달성 가능한 수치다.)
T - timely 기일이 명확하다 (내년 4월 30일까지)

이 원칙에 입각해 세우지 않은 목표는 도중에 좌절되기 쉬움.
매일 목표를 작성해라
자신 만의 직함을 작성하라
긍정적인 사고를 하게 돕는 성공한 사람의 이야기가 딤긴 오디오를 들어라
책을 읽기 전에 읽는 목표를 명확히 하라
부정적인 대화를 하는 그룹과 거리를 둬라

"책상을 사이에 두고 현자와 나누는 한 번의 대화는 한 달 내내 책을 읽는 것만큼의 값어치가 있다."
성공한 사람들과 어울려라 give first 나를 만나지 않으면 손해라는 생각이 들 정도로 압도적인 제안을 하라.
자기보다 높은 수준의 사람을 만나면 내 눈앞의 세상이 바뀐다. 그것을 실현할 수 있을 것인가는 연락을 취하는 한순간의 행동과 '나는 성공한 사람들과 어개를 나란히 할 만한 가치가 있다'라는 자각으로 결정된다.

영업의 원칙은 마케팅으로 고객을 확보한 다음 세일즈로 고객을 잘라내는 것. 관심을 가진 고객이 사겠다고 손을 들도록 만들어야 한다. 세일즈의 목적은 상대방을 설득하는 것이 아니라 상대방이 구매한 확률이 높은지 아닌지를 판단하는 것. 구매할 확률이 높은 고객에게만 시간을 할애하고, 구매할 확률이 낮은 고객은 지체하지 말고 거절해야 한다.
만에 하나 고객이 화를 낸다 한들 무슨 상관이겠는가. 목적은 매출을 올리는 것이지 고객과 사이좋게 지내는 것이 아니다. / 부탁하는 영업은 하지 않는다. / 가능한 빨리 no라는 대답을 듣는다.
"저희가 방문해서 설명해드릴 수 있습니다. 그렇게 하기를 원하십니까?
고객은 바쁘게 돈을 버는 사람을 알아본다.

"세상에 도움되는 일을 하다 보면 돈은 나중에 따라오게 된다. 설레는 일을 하다 보면 성공한다." > 이런 말은 하는 사람은 이미 성공한 사람. 이 자는 이렇게 말하고 있는 건 아닐까? '지금까지 나는 명성과 부를 얻고 싶어하는 에고를 원동력으로 삼아 노력해왔따. 그러나 이것만으로는 안 된다. 돈을 좀 더 벌어서 다른 사람들을 위해 전력을 다하고 나도 즐거운 일을 하자.' 저런 말은 돈을 번 다음에 하는 대사이다.

돈을 컨트롤하기 위한 3가지 원칙
1. 돈에 대한 죄악감을 갖지 않을 것
돈과 인연이 멀어지는 방법 : 인생에서 돈은 전부가 아니야라고 말하면 됨

2. 돈이 들어오는 흐름을 만들 것. 나가는 흐름을 만들지 말 것.
지난 달보다 이번 달 잔고를 늘린다. 매월 잔고가 늘어나는 것을 사수하라. 단돈 천원이라도 좋으니깐 돈이 들어오는 흐름을 만들 것. 나가는 흐름보다 들어오는 흐름을 더 많이 만들 것. 돈이 나가는 흐름을 만들면 습관이 되어 바꾸기 어렵다.
돈은 돈이 있는 곳으로 모인다. 이것이 돈의 습성이다. 돈은 곧 에너지다. 돈이 자꾸 나가면 에너지는 떨어진다.
3. 나의 연 수입은 내가 결정할 것
급여는 받는 것이 아니라 버는 것이다.



결단을 내리기 위한 시나리오 만들기
성공하면 좋겠다와 성공을 향해 행동한다 사이에는 커다란 차이가 있다.

현재와 미래에는 각각 좋은 면과 나쁜 면이 있다. 결단을 내릴 때는 진자 상태를 인식하고 막다른 골목에서 스스로 타개해나가는 사고 과정을 배우는 것이 무엇보다도 중요하다.

미래의 좋은 면에 대한 감정
미래의 나쁜 면에 대한 감정
현재의 좋은 면에 대한 감정
현재의 나쁜 면에 대한 감정
을 분석하고
현재의 좋은 면은 어떻게 유지할 것인가
미래의 나쁜 면은 어떻게 회피할 거인가
미래의 좋은 면은 어떻게 최대화할 것인가
현재의 나쁜 면 vs 미래의 좋은 면 사이에서 양자택일하는 결단이 아니라 4가지 감정에 대해 전체 균형을 잡으며 제 3의 길을 모색하라.  그리고 결단을 내리기 위해는 다음 반론이 있을 수 있다.

1. 현재의 좋은 면을 유지하려고 하니까 좀처럼 결단을 내리지 못하는 것 아닐까? 그런 생각을 깨끗이 버려야 성공하는 것 아닐까?
2. 좋은 면과 나쁜 면을 저울질한다는 것은 이해타산적으로 사는 것 안리까?
예. 하고 싶은 일을 확실하게 파악하지 못한 채 손익 계산만 하는 사람은 지금 다니는 회사의 '좋은 면'만 챙기면 된다고 착각. 이런 사람은 창업해도 실패함. 하고 싶은 일이 명확하다면 다음 단계로 나아가기 위해 지금 하는 일에 진지하게 임하며 모든 열정을 불태운다.
3. 애초에 시나리오를 짜지 못해서 곤란한 것 아닌가?
지금까지의 질문이 좋지 않아서 답이 나오지 않았기에 시나리오게 없는 것. 일을 계속 다니냐, 창업할 것이냐라는 양자택이만을 요구하는 질문만 하면 당연히 답이 나오지 않음.

현재의 좋은 면을 유지하면서 미래의 좋은 면을 어떻게 유지할까. 미래의 나쁜 면을 어떻게 피할까. 자신이 느끼는 감정을 나눠서 질문하면 시나리오를 짤 수 있다. 두 마리 토끼를 잡으려다 둘 다 놓친다는 시나리오가 없는 경우에 일어난다.
시나리오는 결국 순서를 말한다. 먼저 무엇을 하고, 그 다음에 무엇을 할 것인가? 이 순서를 정하면 돌파구가 열린다.


미래로부터 역산해 현재의 행동을 결정한다.
목적은 현재 상황과 실현하고 싶은 상황 사이에 존재하는 차이를 메워가는 과정을 쫒아가 보는 것. 나의 목표는 언제 실현되면 좋을까? 반년 후? 1년 후? 원하는 미래를 스토리화하자. 스토리를 활용해 발상을 넓히고, 행동으로 옮겨야 할 단계와 나아가야 할 과정 등을 명확히 해두는 것이다. 벽에 막혀 앞으로 나아가지 못하는 상태는 미래로 이어지는 과정이 보이지 않을 때 일어난다. 따라서 미래로부터 역산해 현재의 행동을 결정하면 벽에 막히는 상황을 제거할 수 있다. 이런 연습을 하다 보면 행동력이 따르는 시나리오를 짤 수 있게 된다.

 

📺 : 데이지의 오마이라이프 유튜브로 보기

https://www.youtube.com/watch?v=y8pqZ4bFKwU&list=PLLuqW62y__R7ziukSslMS0IEsugmjBe8v&index=2 


데이지

오마이라이프 인스타그램 | 북스타그램 | 유튜브

daisy@ohmylife.co.kr

 

반응형